전공

[전공선택]계량경제학입문(영강)

by 스네이프 posted Dec 12,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강의 명 & 학점(시간) : 계량경제학입문(영강)/2013년 1학기
강의 지도 (성함) : 제상영 교수님 


학점 : A+
강의에 대한 평가 :


개인적으로 경제학과를 나왔다면 계량경제는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모 교수님이 말씀하시길 내년부터 전공필수로 할 수도 있다고)


계량경제를 중요시하는 저로서는 지난 1학기 때 들었던 수업은 정말 아쉬운 점이 많았어요.


그 당시 교수님이 BK21사업떄문에 상당히 바쁘셔서 수업 진도를 많이 못 나갔습니다. 수업 내용도 어렵고 수업도 부실해지다보니 전체적인 학업 분위기도 안 나왔구요. 그래서 계량경제에 대해서 많이 못 배운 것이 제일 아쉽네요.


 


수업은 영강이지만 국강이구요. 교재나 프린트, 판서만 영어로 하십니다. 시험도 영어로 나오지만 한글로 써도 상관없어요.


크게보면 통계기초, OLS 추정, 시계열 안정성 판단 이렇게 배운거 같네요. eviews라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회귀분석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시험은 총 3번 봤구요 1차는 통계기초, 2차는 OLS추정, 3차는 시계열 안정성 판단 이렇게 봤다고 보면 될거 같아요


공부하면서 독학은 이런 것이구나 하면서 정말 고생했는데, 시험은 생각해보면 교수님이 강조하신 것만 나온거 같네요.


아 시험은 컨닝페이퍼 1장, 경우에 따라 오픈북을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그러는 이유는 책에 있는거에서 안나와요 ㅋㅋ 그나마 공식은 외울 필요가 없어서 편해요) 3차 시험은 노트북으로 eviews를 사용해서 문제를 풉니다.


 


과제는 수업한 주에는 매주나왔던거 같아요. 연습문제 풀이, 컴퓨터로 하는 과제, 논문 요약 등등. 도서관에서 계량에 관련된 책들을 다 빌려보면서 공부했어요. 팀플이 있기는 한데(텀 페이퍼 쓰는), 우리 떄는 흐지부지되어서 간단히 발표하는 정도로 끝났어요.


 


다음학기에는 진도를 많이 나가서 계량경제에 대해 잘 배우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인터넷강의로 독학했다는 엉엉)


 


더 물어볼게 있으시면 쪽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