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쿠플존 KUPLEZONE

조회 수 1877 추천 수 32 댓글 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학생 자치감사기구를 조직하려 합니다.

우리학교의 조직구조상 학생자치기구를 감사할 조직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산을 집행하는 곳에서 예산을 감사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것일까요.

최근의 사태를 보면 그러한 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학생회비 비리 관련 사건들은 비단 우리 학교의 문제만이 아니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학교에서 문제가 되었었고, 실제로 감사위원회가 있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양대학교가 있고 비리 사건이후 창설된 감사위원회는 많은 변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하지만 이제 우리 학교도 투명해질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캡쳐는 감사위 조직 이후 투명해진 한양대학교의 회계내역 입니다. 이 정보는 한양대의 모든 학우들에게 공개되어있습니다.

 

두번째 캡쳐는 현재 만들고 있는 감사위의 시행세칙의 일부 입니다. 혼자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어, 이미 있는 다른 학교의 시행세칙을 참고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만들어 지는 대로 총장님이나 교학처장님을 찾아가서 현 상황을 고발하고, 기구의 필요성을 호소할 것 입니다.

 

이 계획을 공개적으로 진행할지, 먼저 학교측과 협의를 할지 많이 고민을 했었지만

되든 안되든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여 공개적으로 글을 올립니다.

이 계획에 찬성을 하거나, 도움을 주실 분들의 의견을 받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감사위원회의 조건으로는 정치적으로 중립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총학이나 각 단과대 학생회로

감사 위원회를 만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고요.(그 인원들을 감사하는 기구이기때문에)

학교측 직원을 위원회의 일부로 두는 것도 감사기구가 한쪽으로 편향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고민중에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생각일 뿐입니다. 구체화까지는 수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학우들이 참여하여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나왔으면 합니다.

 



  • profile
    사월 2014.11.29 15:58
    좋은 생각인거 같습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감사합니다.
  • profile
    니가가라쿠플존 2014.11.29 15:58
    당연히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학생회 소속은 안된다고 생각하구요. 그런데 학교측 사람이 순순히 응해줄까요?? 귀찮다고 안 해줄지도....
    시행하고 있는 다른학교에 대해 많은 정보를 먼저 수집하야겠네요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맞는 말씀이십니다. 시행하고 있는 학교들의 현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의 도움도 필요하구요. 그런 측면에서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기획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총장님, 교학처장님, 교수위원회를 찾아가서 우리학교와 타 학교 간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번 비리의 원인을 설명하고, 감사위의 필요성을 말한다면 충분히 응해주실꺼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마음이 맞는 학우들의 지원도 필요한 것 이구요.
  • profile
    니가가라쿠플존 2014.11.29 15:58
    전남대에 대해 알아봤더니, 단과대에 대한 감사는 없으며 총학생회와 단대에 대해서만 감사를 실시한다고 해요. 감사위원회는 전학대회에서 단과대 회장의 추천으로 구성 된다고 합니다.
  • profile
    Clear 2014.11.29 15:58
    감사위의 중립성을 어떻게 지킬지, 학생들의 호응을 어떻게 유도할지가 문제일것 같네요. 지금 중선위도 회칙을 어기며 선거를 강행하고 있지만 현 학생회및 후보자들의 이해관계가 얽히며(선거를 끝내고 다음 학생회의 대표자 탄생) 아무도 그 점을 지적하지 않고 학생들도 관심갖지 않아 묻히고 있습니다. 감사위 건도 같은 행보를 따를까 걱정되네요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예. 그 부분은 다같이 고민해 봐야되는 사안이라 생각되네요.
  • profile
    Clear 2014.11.29 15:58
    출범 당시의 구성은 오히려 쉬울지도 모릅니다. 추후 어떤 방식으로 뽑는게 중립성을 해치지 않을지가 더 문제 같네요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예. 그게 실질적인 문제들입니다. 다 같이 생각해봐야 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방안으로는 감사기구의 인원들을 학생회 소속이 아닌 아무 소속도 아닌, 중립적인 학우들로 꾸려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학우들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소속이 중립적인 학우들이 집단으로 모인다면 중립적인 성격이 강해질수 밖에 없다고 생각 됩니다. 더불어 학생자치기구이지만 위원회를 구성할 때 교수위 및 교학처장님을 위원회의 일부로 모신다면, 학생자치의 성격은 떨어지겠지만 신뢰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분들은 학생사회에 있어서 중립적인 분들이라 말 할 수 있으니까요.
    학생들의 호응은 두고볼 것이지만, 반대하는 의견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뭔가 찔리는 단과대가 아닌 이상 반대할 명분이 없기 때문이죠. 명분이라면 학생자치의 성격을 떨어뜨린다 정도인데, 이미 지금은 학생자치의 문제점이 드러난 상태입니다. 많은 학우들이 감사기구를 원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profile
    하오더 2014.11.29 15:58
    회계보고에 관한 회칙 및 선거 관련 회칙 개정이 우선입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감사위가 출범하면, 회계보고에 대한 회칙 및 양식은 통일되기 마련입니다. 선거 관련 회칙은 어떤 말씀인지 잘모르겠네요. 제가 생각하는 감사위의 모습으로는 선거나 학내 정치에 중립적이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그래야 감사일을 중립적으로 할 수 있으니까요.
  • profile
    똥강아지 2014.11.29 15:58
    학생총회, 전학대회, 확운위, 중운위 위원장을 모두 총학생회장이 맡는현 회칙 개정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저는 그런 사항도 몰랐고, 들어보니 회칙의 개정도 우선이지만 이번 감사위 조직건과는 무관한 의견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도 학생사회에 대한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일희일비 2014.11.29 15:58
    저도 감사기구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던 중이었습니다.

    우선 회칙 개정을 우선하고 학생자치기구이되 교수위원회 밑에 소속된 별도 기구로써 상설되어, 감사기구의 감사는 교수님들이 하시는 것으로 운영하는 방향과
    그 운영방법에 대해서는 두가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모든 학생회비를 감사기구로 모으되, 사용할 일이 발생할 때, 예산 사용에 대한 요청을 받고 예산 사용에 대한 계획서를 토대로 검토하여 감사 기구에서 집행하는 방안과 학생회비는 기존과 같이 각 기구에서 담당하되 매달 정규 회계장부 양식을 토대로 결의서와 영수증 통장 내역을 함께 받아 그 내용을 검토, 감사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방향입니다. 감사기구의 대표인은 두명으로 하되 한명은 교수위원회에서 한명은 학생투표에서 선출하는 것으로 하는 것을 생각해보았는데 이런 방향들에 대해 어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profile
    MAXIM 2014.11.29 15:58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 선거에 대해 말씀드린 이유는 사실 이번 선거에서 발생한 문제점으로 인해 필요성을 제시했었거든요. 근데 이게 또 중립성으로 보다보면 선거 자체가 정치적인 요건을 갖다보니 말씀하신 바와 같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네요. 피드백 의견 감사합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말씀하신 그런 측면에서 감사위는 단순하게 예산에 대한 감사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선거나 다른 활동들에 대해 개입을 하다보면 그 자체가 정치적인 중립성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profile
    MAXIM 2014.11.29 15:58
    조작까지 염려하는건 아마 너무 비현실이겠지요. 일단 [감사위]라는 기구 자체가 맡은 업무나 그 어감 자체가 상당히 권위적이므로 다른 분들이 말씀하신바와 같이 중립성과 권력의 비대화에 초점을 두고 운영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감사위 구성원들의 책임감과 중립/공정성을 위해 내부 회칙 또한 다른 기구보다 엄중해야 할 것입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비정기적 불시감사 보다도 정기적인 감사가 더 효율적이라 생각하구요. 굳이 비정기적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돈을 쓴 흔적은 남게 되어있고, 그것이 남지 않았다면 그것 자체가 문제로 대두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profile
    MAXIM 2014.11.29 15:58
    모든 학생회비가 감사기구로 모이기보단 예산관리는 기존대로 각 학생회에서 하되 감사기구 산하에 단과대별 감사팀을 별도로 편성하여 비정기적으로 불시감사를 실시하는 방안이 어떨까요. 이번 선거를 통해 느낀 바로는 감사기구가 단순히 예산에 대한 감사를 맡기보다 전반적인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감사를 맡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생회 선거 또한 마찬가지겠지요. 이러한 형태로 진행되다보면 예산관리까지는 어느정도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위와 같은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감사기구에 대한 감사를 교수님들이 맡는 것과 공동대표로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저도 동의합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첫번 째 방법은 학생자치기구로서의 정체성을 잃게되는 일입니다. 교수위를 감사위의 일부로 두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어느 한쪽으로 편향되어 있는 조직을 만들고 싶지는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총학이나 학생회나 학생자치기구 이니까요.
    두번 째 방법은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성이 떨어지는 계획이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예산의 중앙화는 감사위의 힘을 너무 키워주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돈을 쓰는 절차도 복잡해지고, 감사위도 인원이 많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학생자치기구들의 자율성을 너무 억압하는 결과를 낳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profile
    작성자 배드민턴 2014.11.29 15:58
    많은 분들의 의견 감사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이나 함께 하고픈 분들은 저에게 쪽지를 주시면 한번 팀을 꾸려보겠습니다. 팀이 없어도 혼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 profile
    느아아으느아ㅡㅏ 2014.11.29 15:58
    ㅋ ㄱㅋ ㅋ
  • profile
    Silverwolf 2014.11.29 15:58
    생기면 응원해드리고싶네요
  • profile
    꼬르륵 2014.11.29 15:58
    학생감사보다는 외부업체에 감사를 맡기는 게 편리할 것 같습니다.
    일회성 학생감사가 아닌 정기적인 감사를 하려면 말이에요.
    아무래도 학생들로만 구성된 감사는 나중에 흐지부지될 것 같아 우려스럽습니다.
    (전문성도 떨어지구요. 물론 투명성을 감사하는 것이라면 가능하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감사위를 출범시켜도 학생들은 졸업을 해야합니다.
    그 다음 감사위원을 어떻게 뽑을 겁니까?
    그리고 감사위가 끊임없이 공정할 수 있을까하는 문제도 생각나구요.
    부정적으로 적게 되어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그래도 감사하는 기구의 필요성을 새삼 깨닫고 갑니다.
    어떤 형태로든 꼭 출범할 수 있길 바랍니다.

    p.s일단 감사기구가 생기고 나서 문제점을 고려해도 될 것 같아요.
  • profile
    주권재민 2015.03.27 13:01
    동의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글쓴이 추천 수 조회 수 제목 날짜
공지 필립치과 0 2866 [치과제휴혜택]필립치과 충치치료부터 치아미백까지 한 곳에서! >>> 레진치료5/치아미백17.9 - 비급여진료 최대 50%(치아미백,치아성형,충치치료,스켈링,임플란트 등) 댓글 4 file 04-13
163 Feeny 11 1921 짧은 글에서 느껴지는 위험한 생각들. 댓글 3 04-23
162 국가대표총학생회장 12 1230 [국가대표 총학생회] 세종시장님과의 면담 댓글 6 file 04-22
161 M상 12 1253 오이는 여름이 제철이라죠? 댓글 3 04-21
160 늙은호랑이 13 1371 오이소박이 님 글에 답합니다. 댓글 2 04-20
159 늙은호랑이 14 1361 총여학생회에 질문있다는 글쓴이입니다. 댓글 9 04-18
158 늙은호랑이 30 1729 총여학생회에 묻습니다. 댓글 13 04-15
157 루룰루 10 2533 경상대 여자휴게실 이용 문제와 학교 주변 치안문제에 대해 이것저것.. 댓글 6 04-08
156 BloSsomy 13 68647 식품생명공학과 여학생회 리카리아의 2014.11.11 기부주점 기억하시나요? 댓글 3 file 04-02
155 ddss 17 2480 오늘 26일 행정관앞에서 4시30분경에 잔디술하고있던 남학우분들 보세요. 댓글 10 03-27
154 국가대표사무국장 25 4658 안녕하십니까 전인복위원장입니다. 학생식당 및 카페입점 관련 보고드립니다. 댓글 42 02-09
153 사향 46 5650 KUTIME 대체 프로그램(최근 수정 : 2015.01.04 04:50) 댓글 60 file 01-01
152 닉네임뭐로해 27 3259 <<<<<선배의 편지>>>>> 댓글 29 12-16
151 KDBS 18 2874 [KDBS속보] <전 총학생회장 조현준 씨 총창추천위원회 자격 없음으로 밝혀져> 12-03
150 KDBS 17 1651 2014년 12월 1일 (월) "전정 횡령 사태, 불완전한 시스템이 만든 예고된 재앙" 12-01
149 국가대표사무국장 31 2438 인권복지위원장에서 사퇴하고자 합니다. 댓글 51 12-01
148 국가대표총학생회장 29 3421 조현준입니다. 댓글 33 file 11-30
147 ydhl1748 29 1974 7000학우분들께 알립니다(수정) 댓글 14 11-29
» 배드민턴 32 1877 학생 자치감사기구를 조직하려 합니다. 댓글 25 file 11-29
145 일희일비 38 3834 고발장 접수하고 왔습니다, 댓글 27 11-26
144 최시체 29 3699 단톡 내용을 올렸던 전정 14학번학생입니다 댓글 38 11-2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
글 작성
10
댓글 작성
5
파일 업로드
0
파일 다운로드
0
게시글 조회
0
추천 받음
10
비추천 받음
-1
위로 가기
고려대 포털 블랙보드 도서관 버스정보 오늘의 식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