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DBS] 5월 21일 (목) ' 문화유산융합학부 고고학분야 아시아 4위 달성!'

by KDBS posted May 21,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학생복지팀에서 2020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안내를 공지했습니다. 신청 기간은 05.20.(수)09:00 ~ 06.18.(목) 18:00까지입니다. 신청대상은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입니다.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이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홈페이지 장학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2020 세계대학 평가 학과 및 학문 분야별 순위’에서 문화유산융합학부가 고고학 분야로 세계 50위, 아시아에서 4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순위는 영국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QS 평가는 학계(연구) 평판도, 졸업생 평판도, 논문당 피인용도, 교수 생산성 및 영향력 총 네 가지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QS 평가에서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학계(연구) 평판도에서 문화유산융합학부는 세계 16위, 아시아 1위를 기록했습니다.

 

1989년 미술사와 고고학을 다루는 고고미술사학과가 설립됐습니다. 순수학문을 다루는 학과의 특성상, 4차산업혁명의 빠른 흐름을 따라가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ICT 융합 전공을 개설해 2017년 현재의 문화유산융합학부로 개편하여 고고학과 미술사가 시대에 발맞춰 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하였습니다.

 

문화유산융합학부 고고미술사학전공 김윤정 교수는 “이홍종 교수님 이하 4분의 고고학전공 교수님들의 많은 노력으로 이룬 결과다. 교수님들께서는 외국학자들과의 여러 가지 교류에 많은 역할을 하셨고, 그 기반하에서 학생들이 잘 쫓아온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게 됐다. 결국엔 약 30년간의 노력이 조금씩 쌓인 게 포텐을 터트린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덧붙여 “2020년 QS 평가에서 고려대학교는 4개 분야 만이 50위 안에 들었다. 그중의 하나가 고고학 분야이고, 그게 세종캠퍼스에 있다. 캠퍼스 간의 차이를 항상 느끼는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캠퍼스에서 특성화된 학문을 잘 키우면 우리만의 identity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양은하 기자 (fnqleh3303@naver.com)

 

*KDBS 플러스친구를 통해 학우들이 취재 원하는 소재를 받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