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센터직원분들_jpg
혹시 학교 호연4관 식당 옆에 있는 학생상담센터를 아시나요?
어.. 아시는분들도 있을거고,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건데, 은근히 입소문난 학교의 히든 장소입니다.
그래서 제가 ! 한번 찾아가 보았습니다.
찾아가니까 마실거가 있더라구요 ㅎㅎㅎㅎ 가시면 물이랑 커피 이런거 있어요!
그래서 가서 한 상담사님께, 면담을 요청했습니다.
사진에서 가장 왼쪽에 계신분입니다!
직원분들, 인턴분들 다들 친절하고 좋아요! 이쁘시구 ㅎㅎㅎㅎ
Q-1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학생상담 센터에 있는 상담사 오현수 라고 합니다. 저는 2009년 3월부터 6년간 상담사를 맡고 있으며, 총 상담경력은 13년 정도입니다.
주로 대학교 학생상담센터에서 일하고있습니다.
Q-2 구체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상담센터 전반적인, 운영 기획이나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개인상담,집단상담, 심리교육 등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위기상담이 생기거나 , 혹은 다른 사람들이
다루기 어려워하는 고민, 심리적인 문제등을 맡아서 심층적인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Q-3 상담센터에서 받을수 있는것?
다양한 심리검사, 성격에 대해서 알수있는것들, 진로파악을 위한 각종 검사, 내가 모르는 나를 알고 싶을때 받을수 있는 무의식을 다루는 그림검사,
지능검사, 커플관계검사, 기타 로샤(무의식 검사)와 개인상담(1:1)을 약 50분에 걸쳐 1주일에 1번, 짧게는 1회에서 길게는 1학기 동안 본인이 풀기 힘든,
문제들을 전문가와 같이 상담할수 있다. 근데 개인상담 지금 밀려있습니다. 또한 집단상담같은경우는 비슷한 고민 가진사람끼리 자기얘기하는것 주로하는것
심리 교육, 의사소통인과 대인관계, 공감 경청등에 대한 교육등을 하고있습니다.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그린나래 멘토링이라고, 학교 선후배간의 인간관계도 돈독히 하고, 학업이나 진로에 대한 대내외 활동등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노하우를 전달해주는 프로그램 , 멘티(대부분 1, 2학년 그런데 조금더 확장시킬 예정임) 가 되어서OR 멘토가 되어서 상담센터에서 일할 수 도 있습니다.. 한학기에 한번씩 모집공고 나옵니다. 멘토는 장학금 지급해요!
Q-4 찾아오는 학생의 특징같은경우는?
일반적으로 학생상담센터를 찾아오는 학생은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성장지향적인, 건강한 사람들이에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때
도움을 찾아서 오기 때문에 적극적인 경향을 띄고있는 학생이 많습니다. 구체적인 주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와 진로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크죠.
본인 성격에 대한 이해, 이성관계, 동료관계, 가족관계에 대한 갈등 해소를 원할때, 진로 탐색하거나 할때 .. 가치관이라던지 실존적인 문제를 가지고 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주위사람에 의해 입소문 한번 들어보고 오는경우도 많습니다.
Q-5 상담센터의 아쉬운점과 좋은점? 타학교와 비교해서
일단 전국에서 시설이 제일좋습니다. 조명이 최고로 좋아요! 심리적 환경 조성하는 세팅이 잘되있습니다. (심리적환경 조성하는데 중요..)
선생님들이 대학교 상담센터에서 근무할정도면 진짜 밖에나가서도 굉장히 실력있는 선생님들이십니다.
그리고 즉, 전문성이 있습니다. 상담사와 관계자들이 왔을때 분위기 자체가 좋음.. 환경이 진짜 좋습니다!
타학교에 비해 학교의 간섭을 받지 않아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기 때문에 일에대한 심리적인 압박감이 없으므로써, 상담에만 몰두할수 있는 업무환경입니다.
또한 멘토링이 정말크다.. 상담하면 환자 같은 인식이 있는데 , 멘토링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이 좋은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거 하는데가 서울대 이대 정도밖에없어요~
상담오기전에, 선배 동료상담자를 매개체로 삼아 상담받으러오기에 심리적인 수월함.
호연학사와 연결해서 심리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타 기관과 연계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어낼수 있다.
하지만, 인력이 부족해 , 2~3주간 상담이 밀려있다. 상담실이 모자라다.. 야외 상담카페같은거 만들었으면 좋겠다 싶어요
Q-6 기억에 남는 일
진심 오래 장기간 상담한 케이스, 변화하지 못할줄 알았는데, 많이 자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졸업후에도 진로 선택을 잘하고 나가고, 그 이후에도 연락이 올때
또한 단기간만에 (준비된 내담자) 가 상담자와의 작은 접촉으로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던 학생이 상담을 통해 개인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서, 좀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애인생겼대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럴때 보람느낀다고 하시네요.)
자기 컨트롤 할수 있는 힘이 생길때 보람을 느낍니다.
학부모와 같이와서 학생이 진심 변화되길 원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그래서 변화될때 보람을 느낍니다.
Q-7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조언이나, 해주고 싶으신말!
학생상담센터를 한번이라도 문턱을 넘어보는게 중요해요 이 한번 넘는게 쉽지는 않으니까, 보통 익숙한것에 안주하니까
그럴때 친구를 따라서가든, 심리검사같은 보수적인 방법으로 가볍게 문턱을 넘어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나를 찾을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껍니 다.
또한 나를 찾는 여행을 시작할수 있을겁니다.
그러니까 상담을 권하는 친구의 말을 믿고 한번 드루와~드루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