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명 & 학점(시간) : 인공지능 & 3(3)
강의 지도 (성함) : 손종수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강의개요 (강의계획서 참고)
인공지능을 배웁니다. 알고리즘의 적용분야중의 대다수가 인공지능이죠.
강의자료 - EKU AND 교재
PPT만 보셔도 공부 됩니다. 교수님이 잘 가르쳐주셔서 교재 안 사셔도 되요. (사면 좋죠)
과제
1. <보고서 작성>
교수님이 주신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처리하면 어떠한 유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는지
AND 어떤 프로그램 방법론을 적용시킬지를 생각하고 정리하셔서 EKU에 제출하는 보고서 작성
2. <수업시간 중>
자신이 생각하는 평가함수를 가지고 퍼즐 문제의 상태공간을 그려서 제출
3. <과제 + 프로그래밍>
http://www.archimedes-lab.org/game_nim/play_nim_game.html
3-1 늘 플레이어가 컴퓨터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상태공간 그래프를 이용하여 설명하기 (자필)
3-2 설명한 그래프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4. ID3 알고리즘으로 Decision Tree만들기 (자필)
수업시간에 주어진 테이블을 가지고 엔트로피를 계산하면서 의사결정트리 만들기
5. 전력량 예측하기 (ID3, 인공신경망)
1) ID3 소스코드 (혹은 excel 자료 등) + 실행파일
2) ANN 소스코드 (혹은 excel 자료 등) + 실행파일
3) hwp나 doc로 만들어진 레포트 (프로그램 설명 및 실행결과 포함)
평가방법
퀴즈 및 과제 30, 중간 30, 기말 30, 출석 10
퀴즈(기습퀴즈)
1. 주어진 문제를 가지고, 인공신경망을 그리고 그 과정을 적으시오.
(NET값, 시그모이드 함수, BIAS, INPUT LAYER, HIDDEN LAYER, OUTPUT LAYER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