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명 & 학점(시간) : 재무관리 (3학점)
강의 지도 (성함) : 박경욱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2013년 1학기, 2학기(영강), 그리고 2014년 1학기를 박경욱 교수님께 배웠네요..ㅎㅎ (재수강 아니에욬ㅋㅋㅋ)
박경욱 교수님의 재무관리 전공학습도우미(튜터)를 했었습니다.
평가요소로는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입니다. 출석에 관해서는 출석 부를 때 2번 결석 시 최종 성적에서 한 단계 하향되는 형식으로 반영이 됩니다.
(예를 들어 최종 성적 A+를 받았는데, 출석 부를 때 2번 결석을 한다면 A가 됩니다. 3번 결석 시 두 단계 하향, 4번 결석 시 세 단계 하향, 5번 결석 시 F)
근데 출석에 관해서는 그렇게 신경안쓰셔도 되는게.. 교수님께서 학기 중 랜덤으로 출석 5번 정도 부른다고는 말씀하시지만 실제로는 1번 정도, 혹은 많아야 2번 정도 출석을 부르십니다.
퀴즈는 학기 당 평균적으로 2번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번학기(2014년 1학기)의 경우에는 퀴즈를 한 번 봤지만, 그 이외에는 전부 2번 봤습니다.
맨 처음 교수님께서 OT할 때 퀴즈 4번 정도 본다고 겁을 주지만.. 뻥이에요.
과제는 학기마다 내주시는 과제가 다릅니다. 가령 CAPM 자산자본가격결정모형에 대해서 분석하고 CAPM에서의 베타가 어떻게 주식요구수익률을 결정하는 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과제를 내주신다거나, 왜 내부수익률이 요구수익률보다 클 때 투자를 해야하는지, 순현재가치 구할 때 기말현금흐름에서 왜 순운전자본이 100% 회수된다고 가정을 하는지 등의 과제가 나옵니다.
쉬운 유형의 과제로는 교수님이 EKU에 올려주시는 문제를 노트에 풀이하는 정도가 되겠네요 ㅎㅎ
수업 때 배우는 건 현금흐름, 주식가치, 투자 의사결정, 선물, 옵션, 기업가치 등에 대해서 배워요.
다음 학기는 영강으로 열리던데 오히려 영강이 국강보다 쉬울거에요ㅎㅎ 깊게 들어가기보다는 꼭 알아야 하는 주요 개념들에 대해서만 다루기 때문에 문제 자체는 쉬웠어요.
교수님께서 성적 내실 때 은근 절대평가 비슷하게 성적을 주시더라구요. 예를 들어 85점 이상은 A+, 80점 이상은 A 이런식으로요.
전체 인원 중 35% 내에 든다고 해도 최종 성적이 78점이면 A 비율 내에 들었다해도 B+가 나와요.
대충 이정도면 박경욱 교수님 수업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린 것 같네요 ㅎㅎ
혹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ㅎㅎ
박경욱 교수님 수업 진짜 좋아요! 완전 추천해요! 무심한듯 하지만 학생들 잘챙겨주세요 ㅎㅎ
매주 같이 밥먹으면서 지내다보니 경욱바라기가 되었다능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