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교양으로 들었습니다. 교재는 서양문화사라는 책을 사용하며, 학년도 1학기에는 그리스와 로마 역사를 배웁니다.
[강의]
출석은 수업 시작하자마자 부르시는 경우도 있고, 다 끝나갈 때 부르시기도 합니다. 연강의 경우 쉬는 시간 없이 달리다가 20분 정도 일찍 끝내주십니다. (마무리하실 시간이 되었어요, 교수님.)
매우매우 정석적인 강의 유형입니다. 교수님께서 가르치시고 학생들은 이를 필기합니다. 한 번 결석하면 매우 치명적입니다. 책보다 필기내용이 훨씬 더 상세하고 시험 문제 서술할 때 도움이 됩니다. 필기할 때 번호, 소제목을 쓰면 나중에 정리할 때 유용합니다.
[과제]
중간고사 대체 과제로 5점 레포트이며 부담없이 쓰라고 말씀해주십니다. 주제는 항상 다르지만, 이번 학기의 경우 교과에 전혀 무관한 주제로, 핵무장에 관한 찬반 입장을 간단하게 써오는 것이었습니다. 제출하라는 날짜의 수업 시간에 반드시 제출해야합니다. 그 전에도 안 받으시고 그 후에도 받지 않으십니다. 출력해서 제출하고 별도 과제는 없습니다.
[시험]
서술형 30점이 두 문제, 단어 서술 10점이 4문제를 작성합니다. 서술형은 3문제 중 2문제를 쓰고, 단어는 4개 모두 씁니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비교하시오. <이건 거의 단골 수준인 듯합니다.>
그리스의 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학, 철학, 생활, 예술 등등) <책에선 매우 간략하죠. 필기에선 별의별 인물들이 다 나옵니다.>
로마의 제1, 제2 삼두정치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업적을 서술하시오. <사람 이름을 못 외우면...>
단어 서술은 1~2줄로 간략하게 씁니다.
노블레스
호민관
헤일로타이
호르텐시우스의 법
필기 속성이 크게 문화+생활 과 역사+정치로 나뉘는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로마사를 공부하고 싶어 들었던 과목이기 때문에 문화보다 역사, 전쟁, 정치를 외웠던 저로서는...끅.
강의 도중에 눈이 감기셔도 손은 움직이셔야합니다. 처음에는 이게 대체 어디 부분인지 헤매도 나중에 정리할 때 일목요연하게 내용이 눈에 들어옵니다. 필기 내용 두 번 정리하면 내용 이해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 도서관에서 그리스 로마 책을 한 두권 읽어보시는 걸 권유합니다.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