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명 : 일본의 대중문화
학점(시간) : 2학점(2시간)
강의 지도 (성함) : 양지원 교수님
수강학기(학년) : 2016-1학기 / 4학년
취득학점 : A+
강의에 대한 평가 : ★★★★☆
수업 내용 및 방식
수업은 PPT로 진행하십니다. 2시간동안 PPT내용을 공책에 그대로 배끼고 있자면 팔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다른분들은 노트북으로 필기하시는 분도 많이 계셨는데, 그 모습이 그저 부러울 따름이었습니다. 혹시 다음학기에 이 수업을 듣는 분이 계시다면 앞서 이 수업을 들었던 친구에게 필기자료를 부탁하여 가져가시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방통대출판부에서 만든 일본대중문화론(?)이란 책을 사라고 첫시간에 소개를 해주시는데, 사실상 필요없습니다. 필기내용만 달달외우시면 됩니다.
수업내용은 일본의 근현대사를 주 내용으로 다룹니다. 일본의 메이지 시대부터 2차대전기 정도까지 중간고사 범위이고, 전쟁 후부터 80~90년대까지의 현대사와 영화부분이 기말고사 범위입니다. 중간고사에는 일본의 연중행사와 천황에대해서 다루기도 합니다. 일본어 단어들이 많이 있어서 외우기가 조금 까다롭긴 했지만, 시험범위는 공책필기 10장 정도로 저한테는 별로 많다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출석
출석체크는 매일 하십니다.
평가방식
출석10%, 과제 10%,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로 평가합니다. 학기 초에 출석을 부르면서 일본하면 생각나는 것 하나만 말해보라는 질문을 하십니다. 그리고 추가점수를 위한 레포트 및 발표 지원자를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일본의 어떤것(자유주제)에 대한 레포트 및 발표입니다.이번 학기에는 30여명의 레포트 제출자가 있었고 발표자 8명정도 선발하셨습니다. 저 또한 추가점수를 받기위해 레포트만 제출할 생각이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발표까지 해버렸습니다. 혹시나 발표가 너무 하시고 싶으신 분은 광범위한 주제(ex. 일본의 의식주..)를 피하고 한 주제(ex. 일본의 야구, 온천..)에 대해 깊고 심도있게 조사하는 것이 발표자 선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가 있는 자료를 좋아하십니다. 블로그에서 퍼오는 자료는 좋아하지 않으십니다. 레포트는 5장내외로 사실 심도있게 조사하기도 애매한 분량입니다.(1학기 발표 주제 - 규동, 온천, 아이돌시장,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 무사, 카레 등)
과제
기말고사 이전에 과제가 한번 있었는데 일본영화를 보고 교수님이 주시는 질문에대한 답변을 레포트로 작성해오면 됩니다. a4용지 한장 분량으로 부담없는 과제입니다. 이번학기에는 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를 보고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시험
시험은 단답형, 객관식, 그리고 서술형 2문제가 있습니다. 서술형도 전공처럼 4~5줄 작성이 아니고 짧게 작성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없는것 같습니다. 단답형은 주로 빨간색으로 필기하는 단어 위주로 시험에 나오고 객관식 같은 경우는 조금 어렵게 낸다고 했는데 사실상 여러번 필기를 읽어보시면 어려운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발표한 주제에서도 시험이 나온다고 하셨는데 전체문제중 1문제 정도이고 매우 쉽게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한시간인데 15분쯤 지나면 학생들이 빠져나갈 정도로 시험난이도는 쉬운편입니다. 기말고사에는 영화감독이름과 영화에 대한 문제가 6~7문제 출제되었는데 수업시간은 단지 한시간이었던 것에 반해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일본 영화를 좋아하시는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필기할때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주로 단답형으로 출제되니 다 외우시고 필기를 여러번 읽어보시면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총평
주로 1학년들이 많이 듣는 수업이기 때문에 학점을 얻기 쉬운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서 아나운서처럼 나긋나긋하게 설명해주셔서 약간은 졸린감도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어렵지도 않고 일본에 대해 많이 알게되어서 재미있었던 수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