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서는 본인이 저술하신 책을 기반으로 책 내용을 거의 다 외워오셔서 칠판에 판서하시면서 수업을 하십니다.
(나중에 교재 읽어보면 음성지원이 될 정도;; 거의 천재적인 암기력을 가지신듯)
판서 내용이 시험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공책이나 노트를 준비해 오셔서 칠판 판서를 필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간고사는 이 판서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형/논술형으로 대략 3문제 정도 출제됩니다.
(ex :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단점에 대해서 논하라 등)
이 중간고사 성적이 전체 성적의 50% 반영되다보니 교수님께서도 중간고사가 거의 성적을 가른다고 강조하십니다.
중간고사 이후부터는 팀플 발표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교수님께서는 30분~40분 정도 짧게 수업을 하시고 나머지 40분정도 시간을 팀플 조에서 발표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팀플은 희망자들이 2인 1조를 구성하게 되고, 교수님께서 지정해주신 주제(교재에 나와있는 내용)를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팀플에 참여하지 않는 대다수의 학생들은 교수님께서 지정해주신 도서를 읽고 내용을 7쪽으로 요약하고 3쪽으로 감상문을 쓰는 과제를 기말고사기간 전까지 제출하면 됩니다.(팀플 발표자들은 기말과제 면제)
수시로(4~5번 정도?) 교수님께서 강의한 부분에 해당하는 교재 내용을 1~2쪽으로 요약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출석을 매우 중시하시기 때문에 절대 빠지시면 안됩니다.
총평을 하자면
사회학 비전공자인 저에게 사회학의 기본 개념과 주요 학설들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던 매우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기다려지던 수업시간이었습니다.
다만, 사회학 계통에 별 흥미가 없는 경우 좀 지루하고 빡세게 느껴질 수 있을것 같습니다.
p.s 성적은 A+ 받았습니다.
수업내용은 많이 낯선가요? 아니면 조금 익숙한 부분도 나와서 수업들을때 따라가기 쉬운가요??
교수님 책만 읽으면 따라갈 수 있을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