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술정보원에서 일을 했었던 학생입니다.
많은 신입생, 편입생 분들이 질문하시는 점 FAQ형식으로 남겨봅니다.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없으니 앞으로 일하게 될 사람이나 방학때 일하시는 분이 추후 열릴 새내기 게시판이나 매 학기 초마다 갱신해서 공지글로 지정해주시면 이용자나 근로장학생에게 둘다 도움이 될거 같아요.(질문수가 확실히 줄어들어요^^)
Q1. 강의 건물이 어딘지 모르겠어요?
A1. 밑에 지도를 참고하세요. ○안에 들어간 번호는 학교에서 설명을 위해 부여한 번호인데 시간표상에 나오는 번호와 다른 경우 ■안에 따로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12번 매점(호익프라자)건물은 깡통이라고도 불립니다.
Q2. 학술정보원 출입문이 안열려요.
A2. 학교건물은 늦은 시간이 되면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문이 잠김니다.(1층 정보검색실 출입문은 하루종일 잠겨있는데 일종의 게이트 역할로 그렇게 한거 같네요) 학술정보원은 평일에는 22시 이후, 토요일 21시 이후, 일요일 및 공휴일은 하루종일 2층쪽 출입문이 잠기게 됩니다.(출입기준 왼쪽편만 잠기니 오른쪽으로 출입하셔도 되요^^) 그럴때는 밑에 사진에 나온 카드리더기에 학생증이나 기숙사키를 찍어주시면 문이 열립니다. 학술정보원외에 다른 건물도 기숙사키가 되는지는 모르겠네요(동일 시스템이면 될듯하지만 기숙사에 안살아서 잘모르겠습니다.)
* 도서관의 운영시간은 평일(방학) : 09:00~22:00(09:00~19:00) / 토요일 : 09:00~15:00(09:00~13:00) 입니다. 이후에는 2층 로비부터는 출입을 할 수 없습니다.
Q3. 어떻게 들어오고 나가요?
A3. 입구와 출구사진입니다. 일반적으로 입구쪽은 일하는 학생이 자리를 비우지 않는한 닫아놓는게 원칙이라서 닫아놓습니다.(빨간불 들어와 있죠?)
신입생이나 편입생분들은 들어갈때 말해주시면 열어드리고 있어요.(근로자가 자리를 비워 초록불 들어와있는 상태면 그냥 지나가도 됩니다.-초록불 들어와 있으면 열린거에요-)
하지만 출구쪽은 열어놓기 때문에(들어올때 검사했는데 나갈 때까지 검사할 필요없잖아요)그냥 나가시면 됩니다.
Q4. 학생증? 기숙사키?
A4. 일부 신입생분들이 출입문을 기숙사키를 찍고 지나가시려 해서 글 남겨봅니다. 기숙사키는 기숙사내에서나 학술정보원 2층과 1층(ATM기기 옆 계단으로 내려갔을때)출입문이 잠겼을 때 학생증과 더불어 사용가능합니다. 게이트에서는 학생증만 사용가능합니다.
*학생증
Q5. 임시학생증 발급은 어디서 받나요?+ 신입생은 열람실 및 도서관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요?(13년도에도 발급 안한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라도 선배들로부터 임시학생증 얘기를 들은 사람을 위해서 남겨놉니다.)
A5. 임시학생증은 말그대로 학생증이 나오기전에 임시로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제는(12년도부터) 임시학생증 발급을 안한다고 합니다. 당분간은 학술정보원쪽 출입시 신입생이라 말해주시면 통과시켜드리고 있습니다.
+ 학생증 발급 전까지 학술정보원에서 책을 못빌린다고 하네요. 발급전까지는 아는 선배나 먼저 발급받은 동기에게 부탁하셔서 책을 빌리셔야 될듯 합니다. 또한 열람실도 학생증이 있어야 자리를 맡을 수 있기에 당분간은 빈자리에 그냥 앉으셔야 될듯합니다.
Q6. 학생증 신청이나 재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A6. 학생증 신청이나 재발급은 학술정보원 2층 원스톱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Q7. 기타 알아두면 아주좋은 정보...
1. 무선랜이 쓰고 싶어요..
학술정보원 1층과 2층 입구쪽에서도 설치 가이드 프린트해서 배포중입니다.
2. 학술정보원(도서관) 어떻게 이용해요?
스터디룸 이용안내(스터디룸은 팀플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건 참고만 하세요. 일부 규정이 바뀐점도 있어서요. 예를들면 전자정보실에 직접 찾아가서 당일 예약하는 방법도 생겼습니다. 자세한건 그쪽 근로장학생에게 물어보세요)
3. 사물함 신청하고 싶어요(직전학기 기준)
참고하세요.(참고로 도서관 사물함은 학생회에서 담당합니다. 단과대 사물함 공지는 따로 있을 거에요. 각 단과대에 문의바랍니다.)
4. 신한은행 atm 어디있어요?
학교에는 신한은행 atm없습니다. 읍내나가셔야 되요. 다른(국민, 하나, 농협, 우체국) 은행 발급 받으시는게 좋을 듯해요...
5. 프린트 어디서 뽑나요?
학술정보원에서는 2군데서 출력이 가능한데요 첫번째로 2열람실 컴퓨터실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복사카드는 1층에 있는 복사실에서(원스톱 센터 옆 통로쪽에 위치)판매하고요(5000원짜리고요 장당 60원 받는걸로 기억하네요.) 또 add-paper를 활용하여 무료로 뽑을 수도 있는데 대신 하단에 광고가 삽입이 됩니다.
두번째는 3층의 전자정보자료실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곳은 복사카드를 쓰는 것이 아닌 ID생성후 돈을 입금해서 쓰는 방식인데 자세한 정보는 그곳의 근로장학생에게 물어보세요.
참고로 각 단과대에서도 가능한데 그건 단과대 선배님께 문의해주세요.
6. 복사는 어디서 하나요?
학술정보원 1층에 있는 복사실이나 각 단과대별로 있는 복사실에서 돈 내고 할수 있고요 공짜로 하고 싶으시면 학생회관 3층 가시면 되요
참고글 : [청춘고함총학생회] 학생회관에 무료복사기가 설치됩니다^_^
7. 스캔은 어디서 하나요?
학술정보원 3층에 있는 전자정보자료실이나 연속간행물실에서 가능합니다.
8. 팩스는 어디서 보내나요?
원스톱 서비스 센터나 학술정보원 3층에 있는 전자정보자료실이나 연속간행물실에서 가능합니다.
9. 학교내 배달음식 취식공간이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따로 없습니다. 자취방이나 기숙사내에서만 먹는게 원칙이고요
참고글 : 도서관 취식문제 - 취식공간은 어디가 적당할까요?
다른 궁금한점은 리플달아주시면 저나 다른 쿠플러분들께서 알려주실거에요...
P.S 시험기간 때에 자리가 없어서 저녁이나 주말에 알바생들이 일하는 곳 쓰셨으면 제대로 치워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2층 출입구쪽에서 취식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너무 배고파서 주변눈치 무시하고 드셨더라도 뒷정리는 제대로 해주세요)
그런데
'또한 열람실도 학생증이 있어야 자리를 맡을 수 있기에 당분간은 빈자리에 그냥 앉으셔야 될듯합니다.'
이 부분은 학생증을 키오스크에 찍고 예약 후 이용을 권장하는 올바른 도서관 이용문화에 반하는게 아닌가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