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4월 13일 (목) '미래 대학교육의 시작, 플립클래스(Flipped Class)로'

by KDBS posted Apr 13,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본교는 기존 일방적 지식전달형 교육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플립클래스(Flipped Class)를 2015년 도입, 운영하고 있습니다.

 

플립클래스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통한 강의를 말하는데 플립러닝은 우리말로 거꾸로 학습 등으로 불리는 역진행 수업을 말합니다. 수업 전 블랙보드에 탑재되어 있는 온라인 수업자료를 수강생이 학습하고, 출석 수업에서 수강생이 주도하여 심화 토론과 연습, 질문하는 방식입니다. 플립클래스는 2015학년도 1월 학칙에 제정되었고 같은 해 2학기 서울캠퍼스에 5개, 세종캠퍼스에 4개가 개설된 바 있습니다. 이후 세종캠퍼스에는 2016학년도 1학기 미개설, 2학기 1개, 2017학년도 1학기 2개의 플립클래스가 개설되었습니다. 현재 개설된 플립클래스는 전자·기계융합공학과의 박강박 교수의 자동제어와 정부행정학부 김상봉 교수의 공공정책론입니다.

 

플립클래스 조절.jpg

▲플립클래스(Flipped Class) 공공정책론 강의 영상 모습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강의 개설 수가 적은 것에 대해 세종교수학습지원센터 김신웅 선임연구원은 “플립클래스가 도입된 지 얼마 안 돼서 홍보가 덜 된 부분도 있는 것 같다”라며 “교수법 특강 주제를 플립클래스로 선정하거나 매달 뉴스레터에 플립클래스의 대한 내용을 싣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관심이 있는 교수들의 연락이 오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사이버강의를 통한 학점 취득에 대해서는 “교육의 흐름이 온라인 교육을 강조하는 추세이고 군 복무 중 학점취득 등에 관해서 공문이 오기도 하지만 현재 세종캠퍼스는 스튜디오 등 촬영여건이 갖추어져 있지 않아 어려운 점이 있다며 신축예정인 문화체육교육관에 스튜디오 공간을 요청했다”라고 말했습니다.

 

향후 스튜디오 공간이 마련되면 KU-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등을 통해서 보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플립클래스와 같은 시기 도입된 KU-MOOC는 본교 자체 플랫폼(Open Education) 온라인 공개수업으로 2016학년도 2학기 법학과에서 명순구 교수의 민법 과목이 전 강의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만 출석하는 방식으로 개설된 바가 있습니다.

 

KU무크 조절.jpg

▲ KU-MOOC 민법학입문의 강의 영상 모습

 

이동민 기자(gloria0829@naver.com)

 

[기자의 한 줄] - 이동민 기자

  대학교육에 4차 혁명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플립클래스가 많이 개설되어서 수업에서 단순 지식 습득이 아닌 토론과 질문을 통한 ‘대학’공부의 실현을 기대해 봅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