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근 한 달 만에 새로운 이용가이드로 찾아온 새내기 게시판 담당자,
운영진 카르마입니다.
그동안 근로장학생으로 근무도 하고 이사도 가고 너무 바빴어요.. 게다가 통학도 하려니^^;; 하하하(응 핑계..☆)
그래서 이제야 새 이용가이드를 올립니다 하하 부디 너그러이 이해해주세요..ㅠ0ㅠ
오늘은 옐로아이디로 많은 문의를 주셨던 신규/ 기존학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개편되어 신규 설치된 학과로 입학하게 되었는데, 아예 선배가 없는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는데요^0^
아래의 표를 보며 차근차근 설명드릴까 합니다.
▶ 기존 학과
기존에는 4대학 2학부 체제였습니다. 단과대 안에 속해있는 학과들과, 단과대가 없고 독립적인 체제를 유지하는 두 개의 학부가 있었습니다.
▶ 개편 학과
그렇다면 이 학과들이 어떻게 개편되었는지 볼까요?
재학생인 저희들보다는 새내기 여러분들께 더 익숙한 명칭이겠네요.ㅎㅎ
가장 큰 변화는 학부가 학과로, 학과가 전공으로 축소되고, 신설 학부가 생겼으며 단과대학이 5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중 전자및정보공학과, 생명정보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환경시스템공학과, 약학과는 명칭 변경이 없는 학과로,
기존의 선배들이 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학과 내의 학생회가 학과 자치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요.
그러나 2개 이상의 학과가 개편되어 신설된 학부의 경우(ex. 글로벌학부, 융합경영학부, 공공사회·통일외교학부 등)에는 전공 별로 학생회가 상이합니다.
2016년 학생회는 학과 단위로 선출하였기 때문에, 개편되어 전공으로 축소된 학과의 경우 기존의 학생회가 자치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ex. 글로벌학부의 한국학 전공의 경우는 국어국문학과의 학생회장이 한국학 전공의 학생회장, 독일학 전공의 경우 독일문화학과의 학생회장이 독일학 전공의 학생회장. 학부 내의 전공 별로 학생회장이 다름)
신설 학부의 경우에는 학생회장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기존의 학과에서 바뀐 것이 아니라 아예 새로운 학부가 생겼기 때문에 학생회가 없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아마도 이런 경우는 단과대에서 관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신설학부 중 세부 전공이 신설된 경우(ex.문화창의학부, 문화유산융합학부 등)는 각각 미디어문예창작학전공, 고고미술사학전공의 학생회가 해당 학부의 자치를 담당합니다. 세부 전공은 2017년 처음 신입생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학생회가 없기 떄문입니다.
▶ 기존 학과 재학생들의 '전과'
기존 학과 재학생들은 기존에 자신이 입학한 학과로 졸업할 것인지, 새로 개편된 학과로 졸업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전과'라고 합니다.
재학생들의 전과 가능 학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재학생들이 전과할 수 없는 과는 아예 새로 신설된 학과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 학과의 학생회가 신설 학과 신입생들을 포함한 학생 자치를 담당하게 됩니다.
저희 재학생들도 이런 대대적인 개편이 처음이라 개편 내용을 숙지하기까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새내기 여러분들도 그럴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새 글을 올려주시거나, 쿠플존 옐로아이디로 문의 주신다면 성실하게 답장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 이용가이드는 장학제도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