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명 & 학점(시간) : 정치사회학(3학점)
강의 지도 (성함) : 이혜경
강의에 대한 평가 :★★★★☆
먼저 수업은 프린트, PPT 없이 100% 판서로만 강의를 진행하는 스타일입니다. 교수님이 책을 추천해주시지만, 수업 중에는 책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친구가 없으시면 수업 빠졌을 때 많이 곤란합니다.
수업은 2시간 30분 정도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오리엔테이션 때는 중간고사 대체 집단발표 30%, 1페이지짜리 짧은 쪽글 과제 10%, 출석 10%, 기말고사 50%의 비중으로 평가한다고 하셨지만
학기 말에 평가비중이 살짝 수정되었습니다.
1p짜리 쪽글은 3~5페이지짜리 서평으로 바뀌었으며 비중은 15%로 늘어났습니다. 집단발표는 25%, 출석 10%에 기말 50%
1. 서평과제는 3권의 책을 제시하셨으며, 그 중 1권을 택하여 한국사회를 재조명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 작성하는 겁니다. 참 쉽죠?
2. 중단 대체 집단발표는 10명 정도가 한 조가 되어 대규모 팀플을 하는 겁니다. 발표는 중간고사 기간 이후부터 시작하며 한 조당 50분 정도 발표와 질의응답을 합니다.
발표 주제를 교수님이 팀의 개수에 맞춰서 제시해주고, 학생들이 그 주제에 해당하는 조로 들어가서 팀플 인원을 구성하는 형식입니다 .
저희는 총 6개의 조로 나뉘었으며 주제는 파시즘, 포퓰리즘, 미국의 우경화, 일본의 우경화, 한국의 우경화, 한국의 좌경화로 나뉘었습니다.
주제는 특정 키워드만 주어지며, 조원들은 이것에 대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발표할지 자유롭게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발표를 마치면 조의 순위는 1등부터 6등까지 순위가 정해지고, 각 조당 2점~3점 정도의 점수 격차를 낼 것이라고 처음에 공지했지만, 이 또한 수정되었습니다. 조의 순위를 1등과 2등, 3등과 4등, 5등과 6등으로 묶은 후 3점씩 점수격차를 줬습니다.
3. 기말고사는 논술형 1문제(20점)와 약술형 6문제(각 5점, 총 30점)가 나왔습니다
논술형 문제는 이전에 발표 조가 발표를 한 내용에 현 정치이슈, 그리고 수업 중에 다룬 내용을 모두 연계하여 나왔고, 약술형 문제는 수업내용에서 나왔습니다.
논술형문제는 잘 기억은 안 나지만 대충 써보자면 C.Wright.Mills의 엘리트 이론을 통해서 미국사회의 우경화에 대하여 설명한 다음 현재 우리나라 대선후보들의 대북정책에 미국의 우경화가 어떠한 영향을... 대충 이런 내용이었어요 ㅠㅠ 시험 본지 오래돼서 기억이 가물가물
약술형 문제는 초록색 시험지에 5~6줄 정도 수업 중에 배운 내용을 아는 대로 적는 건데요, 문제는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고 키워드만 나옵니다.
기억나는 대로 문제를 적자면 1. 케인즈적 복지국가 2. 오코너가 말하는 국가의 역할 3. 파레토의 엘리트 순환론 4. 듀얼리즘 5. 마샬의 시민권 사회권의 발달과정 6.음 하나가 기억이 안남
어찌되었든 이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