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과 전공 수업 후기가 너무너무너무너무없어서 씁니다!!
1.
강의 명 & 학점(시간) : 통계적추론 , 통계적방법2 & 3학점 , 3학점
강의 지도 (성함) : 홍승만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별 5개중 4.5
홍승만 교수님 수업은 공통적으로 출석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과제도 퀴즈도 전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편해보이나 과제랑 퀴즈 없다고 평소에 복습 조금이라도 해놔야지..안해놓으면 시험기간에 뇌터집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필기의 양이 어마어마하고 다 외워야하기 때문이죠.
팀플또한없습니다.
출석체크 대신 오티날에는 자신의 모토를 한 사람 정해서 이유를 말해보라고 하십니다.(1학기때는 그랬으나..2학기때는 안그러셨음.)
과제가 없는 대신, 메일로 교수님께 수업내용모르는 부분 질문하는 것과 직접 찾아가서(이건..선택사항일뿐!메일로만해두되요!)질문 하면서 얼굴과 이름을 외우십니다. 일주일치 메일을 모아서 그 다음주에 수업시간에 물어본 것을 다 설명해주시는 방식!매우좋음!!!!
수업은 2시간짜리면 50분 수업 10분 쉬는시간 50분 수업..보통 빨리 끝나는 경우는 없고 꽉 채워서 강의해주시는데 수업이 정말 재밌고 유익해서ㅠㅠ왜이렇게 안끝나지?라는 생각이 들지가 않습니다. 눈 엄청 오던 날에는 빨리 수업끝내주셨어요ㅎㅎㅎㅎ
예전부터 홍승만 교수님께서 통계적추론을 꾸준히 해오셨는데 정말 머릿속에 책이 입력 되어 있으신 듯 합니다. 통계적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매일 교수님께서 해주시는 판서의 양이 엄청납니다...일단 거의 교수님 수업듣는 학생들은 수업때 쓰는 공책, 정리하는 공책 이렇게 두 가지로 들고 다녔구요.
음..일단 통계적 추론은 전공필수이고 지금까지 배웠던 통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들을 배웠기에.. 아직까지 제가 배운 통계학과 과목 중에는 어려운 수업이었습니다. 이해하기도 어렵고.. 그치만 하다보면 ㅠㅠ진짜 홍승만 교수님이 진국이시라는 걸 모두 다 알게 될 겁니다.. 일단 홍승만 교수님께서는 최대한 이해시켜주시고 한 명이라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으면 끝까지 설명해주십니다. 마지막엔 모두 이해하게 되죠..ㅎㅎㅎ일단 증명이나 정리가 있으면 왜 그것이 탄생하였고 그 증명의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도 다 이해하고 외워야 하는 수업입니다. 정의도 정말정말중요합니다. 통계입문때 사실 흐지부지 공부했던 유의수준과 유의확률(p-value)의 의미를 쓰는 것이 시험에 나왔을 정도입니다.(통계적방법2 중간고사때.물론 수업시간에 여러번 설명해주신부분..나올 것 같아서 다들 외웠을꺼에요 )
통계적방법 수업은 통계입문을 꽤 했던 학생들이라면 기말고사 때 까지도 요즘말로 개!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똑같지만.. 더 자세히 왜 이렇게 되었는지 증명과정과 그 결과를 해석하는게 중요합니다. 일단 홍승만교수님께서는 수리적인 능력과 원리이해및결과설명 중 후자를 더욱 중요시 생각하시는 분임은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이해를 하고 그것을 설명할 수 있다면 그걸 적용해서 수리적으로 푸는 능력은 자연스레 형성되기 때문이랄까요..............?
그리고 참고적으로 교수님께서..어른께 이런 말씀 드리기 죄송하지만 정말 귀여우십니다..깜찍..하시다고해야하나 인상도 매우 좋으시고 항상 인자하신 모습만 보여주십니다. 화내는 모습은 한 번도 본 적 없구요.!
하지만 제가 별을 5개 중 4.5개를 드린 이유는! 성적 산출 하실때 A+을 거의 안주십니다..만약에 교수님이 내주시는 시험문제를 중간기말 전부다 만점을 여러명이서 받는다면 그 학생들은 다 에이쁠을 주시겠죠. 하지만 중간기말 모두 만점 받는 학생은 아무도 없었을꺼라고 생각합니다...하하
그리고 듣기로는 몇년전만해도 에프폭격기...라고 유명하셨다고해요. 하지만 수업만 열심히 듣고 복습하면서 필기정리 한 번 하고 모르는 부분 질문 하는 정도로만해도 A는 나올거라 생각됩니다. A+는 정말 거의 안주세요. A는 꽤?주시긴 하는데.. 생각보다 성적이 안나와서 1학기때 통계적방법1을 홍교수님께 듣던 학생들이 김희영교수님 통계적방법2로 듣는 경우가 많았는데 설명은 확실히 홍교수님께서 더욱 이해하기 쉽게 해주신다는 동기들이 많았어요!하지만 점수는 김희영교수님께서 좀더 후하게..?주시는 편이라고 들었습니다. 김희영 교수님 수업은 다른 과목으로 들어보았는데 정말 좋은 수업이었지만 제가 감히..비교해보았을때 홍승만 교수님 수업이 제게는 더 잘맞았습니다.(쪽지주시면 자세히 설명...이라기보다 음 선배들한테 카톡으로 물어보는게 짱짱!ㅎㅎㅎㅎㅎㅎ) 참고로 저는 1학기때 A받았습니다..이번 학기도 아마 그 정도로 나올 것 같네요.
제가 지금까지 들었던 수업 중 홍승만 교수님께서 가르쳐주셨던 통계적추론, 통계적방법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ㅠㅠ정말 홍승만교수님짱짱
자세하고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교수님께서 "이거는 그냥보기만해." 라고 하시는 부분(거의없...어요) 빼고는 다 암기하시는 게 좋습니다..특히나 증명부분!!)
아 통계적추론때도 HYPOTHESIS TEST 부분을 배우긴 하는데 통방에서도 똑같이 배우는부분이라..통계적추론때는 아예 가설검정부분이 안나왔습니다ㅠㅠ억울해요 전날에 밤새가면서 가설검정문제풀어갔는데말이죠..내년에는 잘모르겠네요ㅎㅎ
그리고 교수님께 어떤문제나오나요?라고물어보는것은 소용없습니다. "다알아야지~다중요하지~"라고하시기때문이죠!ㅎㅎㅎㅎㅎ모든교수님들께서도 마찬가지시겠죠~!
2.
강의 명 & 학점(시간) : 통계적추론연습 & 3학점
강의 지도 (성함) : 전새봄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별5개중 4개
전새봄교수님 수업은 1학기때 컴퓨터이용초급통계학 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처음 들었습니다. 음..일단 여자교수님이시고 좀 젊으세요.
출첵은 처음에는 자주 하셨는데 중후반부터는 자주 안하셨습니다.
과제는 한 번이었나 두 번 있었고 퀴즈 한 번 있었습니다. 퀴즈 정말 쉽고 내용 이해하고 있나, 이 정도는 풀 수 있나 정도로 나옵니다. 그래도 평소에 풀어보라고 찝어주시는 부분 한번씩 풀고가는게 훨씬 좋습니다. 이번 학기에 50명중 만점이 8명이었어요.T,F문제랑 문제풀이문제로 나옵니다.
팀플없습니다.
중간고사도 쉽게 내주셨어요. 일단 답이 맞으면(수능같이 0,1뭐이렇게 답이 나오는게 아니기때문에..) 풀이과정은 거의 맞게 처리해주시는 것 같았어요. 한문제는 낚시?라고 해야하나 조금 생각해 볼만한 부분이 있어서 만점이 3명이었고 높은 점수에 많은 학생들이 분포합니다..30점만점에 Q3가 23점정도?
통계적 추론 연습이라지만 통계적 추론 내용보다는 1학기때 들었던 확률론입문 과목의 복습이 70%가량 됩니다. 분포들의 MGF와 기본적인 정규분포,베르누이, 바이노미얼, 포아송, 카이스퀘어, 지오메트릭 등등 분포들의 쓰임과 적용해서 문제푸는것, 중심극한정리 등이 나왔던것같네요..중간때..기억은잘안납니다ㅠㅠ시간이 뭐 얼마나지났다고..
혹시 수업때 잘 못 들었더라도 혼자서 책보고 공부해도 적당히 점수 잘 나올 수 있고 전새봄 교수님께서 점수에 보통 다 +를 얹어서 주시기때문에 B나올점수이면 B+, A나올 점수이면 A+로 올려주실꺼에요 1학기 초쎄때도 그랬으니까요..? 점수 잘 주려고 하신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이번 기말고사 문제는 중간이랑 퀴즈가 쉬웠다고 어렵게 내신다고 했지만 그리 어렵지 않았고..안 중요하다고 했던 P-VALUE가 나와서 틀렸네요..ㅠㅠ 여튼 이번기말에는 크게 세문제가 나왔는데 추정량에 관한 문제, 분산분석표작성, 회귀분석문제 이렇게 나왔던 것 같습니다~!
다들 참고하시고 내년 2학기 수강신청 잘하시고 시험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