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학년도 1학기에 안병섭 교수님의 사고와 표현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수업의 내용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하시려고 노력해주십니다.
[사고와 표현]이라는 말을 그대로 실현한 강의가 아닌가 싶습니다. 실질적인 글 쓰기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
중간고사까지는 *글 쓰기 방법 *글을 표현하는 연습과 같이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더나아가 글을 보다 더 잘 쓸 수 있게끔 여러 가지를 알려주십니다.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예시를 많이 보여주시는데 이것은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줍니다.
[수업 방식]
1.교수님께서 수업에 배운 것들을 갖고서 그 수업 시간에 직접 글을 써보도록 시키십니다. 글을 다 쓰면아무나 호명하셔서 발표도 시키시는데 소심한 분들이라면 부담스러울수도 있겠으나 자꾸 하다보면 적응도 되고 발표에 대한 두려움 또한 서서히 사라지게 해줍니다.
2.교수님은 열심히 참여하는 학생을 좋아하십니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을 싫어하시는 교수님은 없으시겠지만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이것저것 질문도 하시고 참여를 유도하십니다. 이때 적극적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과제는 한 학기에 2번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수님께서 내주신 과제들이 글을 쓰거나 구성하는데 정말로 도움이 되는
그런 과제였다고 생각합니다. 과제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4.수업때 노트를 준비하여서 필기를 열심히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아무거나 좋으니까 낙서도 좋으니까 노트에 뭔가를 쓰라고 하십니다.
수업 내용 뿐만 아니라 교수님께서 해주시는 좋은 얘기도 다 적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적은 A+ 입니다. 제가 글을 잘써서 그런 것이 아니라 수업에 열심히 임하였습니다. 그리고 과제가 성적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 같습니다. 과제할 때 시간을 많이 들이셔서 수업 때 배운 것들을 잘 녹여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한 학기 동안 들어본 강의 중에서는 가장 유익했고 실질적이였습니다. 수업 또한 재미있었고 교수님께서 최대한 학생들을
배려해 주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한테는 기대감을 주는 수업이였습니다. 다음에 안병섭 교수님께서 하시는 다른 강의가 있다면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좋은 수업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