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영정보학과 00학번 졸업생 표순권입니다.
2007년 2월 졸업과 함께 쉼없이 직장생활을 하는 4년이라는 기간동안 여러가지 얻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돈도 얻었고 경험도 얻었고 명예도 얻었고
그중에 한가지는 직접 직장생활 경험을 하게 되면서 실제적으로 직장생활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게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아마 여기 쿠플존 회원분들중에서도 이제 막 직장에 들어가신 분들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장생활 시작하신 분들은 하루하루 느껴가겠지만 대학교 시절의 게임은 그냥 연습게임이었고 정말 잘난 선배들이 많은 것을 느끼실겁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청소년,올림림픽대표팀 수준에서 에이스로 취급받았다 하더라도 국가대표팀의 대선배들 앞에서는 그저 풋내기에 불과할 뿐이죠.
그 선배들은 청소년, 올림픽 대표팀에서 더 날아다니는 사람들이었을지도 모르니까요.
제가 직장생활 4년동안 읽은 책들중에서 인성과 능력을 겸비한 일잘하는 프로페셔널로 성장하기 위해서 추천할만한 책들입니다.
(링크는 알라딘 웹사이트로 연결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도서리뷰 퀄리티가 yes24나 네이버보다 제일 낫습니다.)
이 텍스트는 대학교 저학년같은 경우 지금 복사해두셨다가 입사초기에 읽어보고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책제목,링크,간단한 코멘트식으로 기록하고 추천할만한 글귀가 있을경우 삽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쿠플존에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쓴 글은 출처만 밝혀주시면 어디든 퍼가셔도 좋습니다.
소속하고계신 과의 싸이월드의 클럽이라든지, 가입되어있는 카페라든지 배포하셔도 무방합니다. 쿠플존 홍보도 되고 좋잖아요?)
1. 야신 김성근 꼴지를 일등으로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4421342
프로야구팀 감독인 김성근님의 인생과 도전에 대해서 다룬 책, 사회초년생의 경우 경험부족으로 근시안적인 처세와 업무처리가 흠이 될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향을 방지하고 큰 흐름으로 인생을 바라보고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설계해야할지 가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할만한 글귀>
인생은 강과 같다. 온갖 역경과 장애를 거치지만 옆으로 새지 않는다. 꿋꿋이 버텨내며 바다로 흐른다. 젊을때는 역경과 장애에 수시로 부딪힌다. 부딪히고 때로는 휘몰아치는 것을 겪으면서 자기 길을 가는 것이다. 강처럼 사는게 쉽지만은 않다. 세상에는 강의 줄기를 바꾸려는 사람들이 많다. 남의 삶조차 자기 의도와 입맛에 맞추려는 사람들이 있다. 알량한 권력으로 권위를 휘두르는 무리들이다. 나는 그런 무리들과 맞서 싸워왔다. 내 삶의 물줄기를 바꾸려하는데 맞서 싸우는 건 지극히 인간적인 태도다. 강이 하류에서 더 깊어지고 유유히 흐르게 되는 건 그런 숱한 역경을 이겨냈기때문이다. 나이 들어 그런 유유한 인생을 살아가는 것, 해볼만하지 않은가.
2. 사장으로 산다는 것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0872200
사회초년생의 경우 일반적으로 직장생활 경험이 전무하다보니 시야가 좁고 관점이 단순한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본인의 시야를 넓히고 관점을 다양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직장인이든지 사장의 시야와 관점으로 일할 경우 레벨자체가 달라지는 계기가 됩니다.
<추천할만한 글귀>
내가 생각하는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은 바로 스스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을 계속 붙잡아 두는 것이다.
진정으로 잔인한 것은 그들의 직업 선택기회가 줄어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때서야 회사를 그만두게 하는 것이다.
3.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2647859
난 막연한게 싫다. 좀 구체적으로 일 잘하는 방법을 가르쳐달라고 하시는 분은 이 책보세요. 왠만한 직장인선배보다 더 잘가르쳐주는 책입니다.
대신 단단한 각오하고 이 책 보세요. 아는 것보다 실천하는게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이 책 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이 책대로 실천만 한다면 당신은 대한민국 직장생활에서는 언제어디서나 인정받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추천할만한 글귀>
임 부장이 애타게 찾은 ‘제대로 일하는 직원’은 성과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구성원이었다. 예를 들면 이렇다.
“올 한해 제가 달성해야 할 신규카드 고객 수는 총 120명이며, 이번 달의 제 목표는 10명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우리 카드의 혜택 및 서비스를 고려할 때 D백화점에서 주로 물건을 구입하는 30~40대 여성 소비자가 타깃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침 D백화점에 근무하는 친구가 있어서, 백화점 1층 고객센터에서 5시간 동안 판촉활동을 하기로 양해를 구해두었습니다. 고객들이 12시 이후에 집중적으로 방문하므로 오전에는 D백화점 여성 점원을 대상으로 판촉하고, 오후에는 30~40대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카드홍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성과와 달성전략을 머릿속에 디자인하고 있다면, 설령 그날 실적이 단 한 명이더라도 제대로 된 고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4. 서른살, 회사를 말하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6205591
사회초년생으로 회사생활을 시작해 1년이 넘어서면서 회사가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되면서 실망감과 함께
본인이 생각한 직장생활이랑 다르다고 느껴지면서 이직을 고민하는 사회초년생들이 너무많습니다.
취업은 취업대로 힘들었는데 직장생활은 직장생활대로 힘들다는 걸 느끼기 시작한거죠.
그러한 고민을 동시대 청년들이 다 하고 있다는 걸 공감하면서 문제의 해결수준은 아니겠지만 최소한 마음의 위안은 되는 책입니다.
이 책은 사회초년생보다는 오히려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먼저 읽을 경우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충격에서 조금이나마 완충작용을 하겠네요.
내일 토요일 시간 남을때 아래 나머지 3권 코멘트 추가하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헬스 가야 되서요~ㅋ
5.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3157472X
6. 이기는 습관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5881607
7. 세월이 젊음에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35207357
행복한 경영이야기라고 아실만한 분들은 아실건데,
http://www.happyceo.co.kr/Default.aspx
이쪽에서 메일링 신청하면 매일 신청한 메일주소로 오는데 진짜 마음가짐도 매일 다시잡게 되고 긍정적인 자세 가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학생도 봐두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에요. 제 이름 걸고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자 행경 참조로 전달드립니다. 오늘도 주옥같은 명언이네요.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사람들 간의 차이는 미미하다.
그러나 그 미미한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미미한 차이는 태도이고,
큰 차이는 그 태도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하는 것이다.
(There is little difference in people,
but that little difference makes a big difference.
The little difference is attitude.
The big difference is whether it is positive or negative.)
-W. 클레멘트 스톤(W. Clement Stone)
세상에 절대적으로 좋거나 나쁜 것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의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입니다.
인생의 전쟁은 강한 사람이나 빠른 사람에게 항상 승리를 안겨주지는 않습니다.
조만간 승리하는 사람은 자기가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모든 일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