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05일 자, IT 지원팀, 학생복지팀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내용 : 무선랜 인증방식, 기숙사 Wifi 음영지역에 대한 민원
아이유니브를 대체할 새로운 자취방 정보 홈페이지 구축(이유: 아이유니브의 수정 및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음)
2011년도 학생총회를 통해 도출된 토익 토플 학교 지원에 대한 방법론적인 의견
일시: 03/05 12:00~13:00, 17:00~
장소: 식당(IT지원팀 이한우 주임, 학생복지팀 최항묵 팀장, 인복위 위원장 박광월), 인권복지위원회(학생복지팀 최항묵 부장, 윤일중 주임, 인복위 위원장 박광월)
대화내용(식당 12:00~13:00)
인복위원장: 3월 4일자로 여러 학우에게 전화가 왔는데 복도에서는 잘되는 wifi가 방에서는 잘 안되더라. 학교 비용 6억원을 절감하고 타 통신사를 통해 절감하게 힘쓴 것 팀장님께 들었다. 그래도 학우들의 불편사항이 있는 만큼 팀장님 통해 한번 말씀해 달라고 부탁했는데 이렇게 점심먹자고 해서 나왔다. 추후 어떻게 될 것인가?
IT지원팀 이한우 주임(이하 이한우 주임):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학생들의 요구가 늘어났고, 이를 통해 기숙사wifi 사업을 진행해야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wifi가 학교에서 예산을 짜봤는데 6억원정도 들더라. 그만큼의 가치가 있느냐의 의견이 나왔고, 그래서 통신사들과 연락하여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S통신사와 6개월동안 협의했는데 통신사 내에서 낸 구축예상비가 8억 정도 나왔고 사업성이 없다고 통신사에서 판단, 결렬되었다. L통신사와 추후 진행했는데 wifi존 사업에 늦게 뛰어든만큼 프로모셔밍 으로 Hot spot 존 구축이 사업계획에 잡혀있었고 우리 IT지원팀과 목표 도출이 비슷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우리 학교가 세종시에서 가장 큰 대학이며, 잠재고객의 증가를 이유로 들며 협의가 성공리에 끝났다. 현재 AP 80개, 외장형 AP 20개가 설치된 상태이다.
음영지역에 대해서는 잘알고 있다. 개학 전 각 방마다 서베이(survey)하였다. 지난주 통신사 측과 회의를 가졌고, 이번주 목~금요일까지 AP위치 조정, 외장형 AP 6개 추가설치를 하기로 하였다. 이로써 1차 사업을 마치고 추후 협의하기로 하였다.
인복위원장: 그렇다면 만약에 추후 학우들의 필요성이 느껴지면 추가적으로 학교 예산을 들여 음영지역을 아예 없도록 추진하실 의향이 있으신지.
이한우 주임: 섣불리 말하기는 힘들다. 기획팀과 예산안을 짜보아야 한다. 하지만 통신사와 지속적인 협의로 최대한 진행할 계획이고, 그래도 안된다면 학생들이 필요한데 진행해야되지 않겠는가?
인복위원장: 그럼 의향이 있으시다고 판단해도 되는건가?
이한우 주임: 그렇다고 생각한다.
학생복지팀 최항묵 팀장(이하 최항묵 팀장): 무선랜에 인증방식 사업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야되지 않겠는가? 무선랜 인증방식 사업으로 IT 사업 예산액을 줄이고, 진행하지 않았는가?
이한우 주임: 그렇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우리도 서비스적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제공할 예정이다. 무선랜 인증방식 방법은 사이트에 올려놓았다.
인복위원장: 계산은 제가 하겠다.
최항묵부장: 아니다. 내가 사겠다. 학생이 무슨 돈이 있는가?
인복위원장: 제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자리이니 제가 내야되지 않겠는가?
참고로 점심 메뉴는 부대지깨였습니다. 마지막 세마디는 원래 빼려다가 어? 교직원한테 밥얻어먹었어?? 라는 오해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의미해서 말씀드립니다..
------------------------------------------------------------------------------------------------------------------------------------------
학관 219호 인권복지위원회(17:00~18:00)
자취방 정보 DB 웹상 구축
인복위원장: 말씀 드릴건 다름 아니라 자취방 정보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한다. 현재 아이유니브가 있는데 업데이트나 수정이 너무 안되어있다. 그래서 커뮤니티 사이트에 DB를 구축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총학생회와 함께 진행하여 오프라인 상으로는 복지가이드북을 만들 예정이다.
윤일중 주임: 학교 홈페이지에 서버가 구축되어있고 아이유니브와 연계되어 있다.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 건 사실이다.
인복위원장: 아이유니브 운영진이 운영비를 학교에서 받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윤일중 주임: 현재는 운영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아이유니브의 운영자는 졸업을 했고, 인수인계를 하기를 원했는데 인수인계가 안되었다. 예전에 지급하였던 운영비는 소정의 운영비로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자취방 게시판과 아이유니브를 운영하는 조건으로 근로장학생 형태의 장학금으로 지급되었고, 학생회 집행부의 간부장학금과 비슷한 액수로 지급하였다.
인복위원장: 그렇다면 지금은 지급하지 않는 것인가?
윤일중 주임: 그렇다.
------------------------------------------------------------------------------------------------------------------------------------------
토익 토플 학교 지원 관련
최항묵 팀장: 2011년도 총학생회에서 학생총회를 통해 안건이 성사된 토익지원비로 1년에 1회 토익시험응시료를 장학금으로 환불해달라는 의견을 낸 바, 학교에서 추진하려고 했으나, 정규토익지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장학지원 부서는 지금도 교직원 수가 부족하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영수증을 가져온다고 해도, 응시료를 다시 장학생이란 명목으로 주기에는 업무상 차질이 있다고 본다.
인복위원장: 하지만 2011년도 총학생회에서 성사한 학생총회는 학우들의 의견을 표출하는 중요한 자리이다. 토익토플지원 안건을 수렴하지 못한다면 대책은 없는가?
최항묵 팀장: 전에도 얘기했지만 그래서 학교에서는 국제교류원(학교 관리부서입니다.농심관 관리도 도맡아 하고 있지요.)에게 요청하여 1년 2회 신청인원을 일정 수 모집하여 모의토익을 무료로 응시 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인복위원장: 그게 최선인가? 모의 토익과 토익과는 문제 유형이 다른점이 없지 않다.
최항묵 팀장: 일단은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정기 토익을 하게 하기위해서 교직원을 한명 뽑는 것도 무리수이지 않는가?
인복위원장: 알겠다. 최대한 학우들에게 편의를 지원해주셨으면 한다.
최항묵 팀장: (우스겟소리로) 아 알고 있다. 솔직히 서운하다. 나 정말 학생들 편하라고 일하지 않느냐 나도 대학생 자식을 두명이나 둔 가장이다.
인복위원장: (웃으며) 알겠다. 나중에 협의할 안이 있으면 추후 면담요청하겠다.
정리하자면, 기숙사 wifi 음영지역에 대해 목~금요일까지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무선랜 인증방식에 관한 이야기는 IT지원팀에서 인증방식에 대해 사이트에 게시해놓았습니다. 물론 25대 청춘도약 총학생회에서도 쿠플존에 공지를 띄운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취방 DB구축은 현재 인복위에서 전화를 받지 않는 자취방을 제외하고, 신안리, 서창리에 한해 DB를 구축해놓았습니다.(방값, 보증금, 인터넷사용료, 부대시설 구축 여부, 난방 등등..) 총학생회와 연계하여 복지가이드북 같은 형태로 만들 예정입니다. 토익 토플은 현재 1년에 2회, 신청 학우를 일정 수 모집하여 무료로 응시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학우들의 복지 향상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민족고대세종스물다섯번째
인권복지위원회
질문이 있습니다~ 교내 농심국제관에서 정규토익시험을 하는 걸 보았는데,
정기적으로 계속 하고 있는건지 or 진행 상황을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