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쿠플존 KUPLEZONE


현재 1393 개의 강의평이 공유중입니다.

다음 학우들을 위해 강의평을 남겨주세요!

조회 수 2655 추천 수 0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강의 명 & 학점(시간) : 북한의 역사인식과 주체 & 3학점(3시간)
강의 지도 (성함) : 조명근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A+


수업시간: 목요일 9:00AM~11:30AM


강의장소: 농심국제관


 



1. 출석체크



교수님께서는 출석체크를 들어오자마자 하십니다. 출석은 지각할 시 0.5점 감점, 결석할 시 1점씩 감점하셨습니다. 



 


2. 수업방식/과제


첫시간에 교수님께서 강의 관련 오리엔테이션 유인물을 나눠주셨습니다. 거기에 성적산출방식, 강의 내용 방향 등이 제시되어 있었습니다.수업은  PPT자료를 띄워서 설명하셨습니다만, 따로 수업자료를 쓰진 않았습니다. PPT자료를 eku에 따로 올려주지 않으시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PPT내용을 열심히 옮겨적어야 합니다. 공책에 직접 옮겨적는 학우들도 있고, 노트북을 들고 와서 파워포인트에 직접 옮겨적는 학우들도 있었습니다. 제 경험상 노트북을 가지고 가서 옮겨적으면 시험기간에도 편하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PPT 내용은 수업내용 중 중심내용만 간략히 넣은 것이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시는 내용을 꼼꼼히 필기해야 나중에 복습하거나 시험기간에 공부할 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과제는 따로 없었습니다.


 




3. 수업내용, 중간/기말고사


수업내용은 강의제목 그대로 북한에서 연구하고 인식하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배웁니다. 즉 대한민국과 북한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우리나라 역사를 인식하는 바를 배우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자면, 북한은 고조선,고구려,발해, 고려사를 중시하는 데 반해 백제와 신라, 특히 신라사를 배척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고구려 역사연구가 부족하고 신라사를 중시하는 쪽이죠. 또한 북한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역사연구가 아닌 자국 정치세력의 기득권 유지를 위해 역사를 이용하는 형국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이런 내용을 배웁니다. 고조선부터 북한현대사까지 배우구요, 교수님께서 재밌게 잘 풀어서 설명해주십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서술형입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점수의 비중이 달랐습니다. 중간 40점, 기말 50점이었습니다. 시험문제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그대로 나왔습니다. 중간고사 때는 2문제가 제시되었고 기말고사 때는 1문제가 제시되었습니다.  분량은 교수님께서 한정해주셨는데요, 무조건 서술형 B4답안지 한바닥 분량으로 적어야 했습니다. 그 이상 넘어가면 안되죠. 따라서 문제가 제시하는 바를 적절히 잘 요약해서 분량조절을 잘하는 것이 핵심이죠 ^^


기말고사 당시 제시된 문제를 말씀드리자면, 북한의 고대사 인식과 관한 내용과 의의를 서술하라는 것이었습니다.



 



4. 한학기 동안 수강하면서 느낀점, 다음학기 또는 내년 수강생들에게 드리는 말씀



한학기 동안 이 강의를 수강하면서 느낀점은 교수님의 말씀을 경청하며 수업을 들으면 배우는 바가 있는 좋은 수업입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시고 교수님께서 중요하게 설명해주시는 바를 눈여겨보고 필기를 해두었다가 시험기간에 예상문제를 만들어서 공부하시면 시험을 어렵지 않게 치를 수 있으실거라고 봅니다. 과제도 따로 없고, 수업만 열심히 들으면 되니까 크게 부담은 없는 교양수업입니다. 건투를 빕니다.


 


 


취득학점 : A+




글 작성
100
댓글 작성
10
파일 업로드
0
파일 다운로드
0
게시글 조회
0
추천 받음
20
비추천 받음
-50
위로 가기
고려대 포털 블랙보드 도서관 버스정보 오늘의 식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