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명 & 학점(시간) : 시장경제의 원리, 3학점(3시간)
강의 지도 (성함) : 이선호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8.6/10
1. '시장경제의 원리' 과목은 '미시경제학'보다 약간 심화된 내용을 배운다고 보면 됩니다. 확실히 수학적인 감이 좋다면 이 과목에서 좋은 결과를 보기는 쉬울거에요. 그래프 그리고 방정식 및 미분(아주 간단한 미분을 요하기에 걱정안하셔도 될 듯해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만 한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이선호 교수님의 방식은 처음에는 항상 판서로 진행하시죠. 기본적인 내용을 한 번 알아봅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질문도 하시고, 농담도 하십니다. 그러다 이제는 PPT로 설명하십니다. 그 과정에는 그래프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교수님께서는 특히 그래프 위주의 설명을 하십니다.
3. 요번에 수강한 기억으로는, 그래프 과제가 있었습니다. 나름 간단하지만 그래프에 대한 이해도를 보려하신 것이죠. 그만큼 그래프를 중요시 여기는 경제학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4. 개인적으로 교수님과 얘기하는 시간이 많다면 참 좋을 것 같아요. 뭐 저는 앞자리에 앉아서 교수님과 얘기를 하지 못한 편이라 조금 씁슬한 면도 있습니다. 주로 맨 앞자리에 앉으신다면 교수님과 얘기하실 기회도 많으실 것이라고 봅니다. 경제 혹은 시사에 대한 얘기도 할 수 있고, 질문을 많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5. 여성분들에게는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수님께서 잘생기셨어요. 나른나른한 목소리로 수업을 하시는데, 여성분들에게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발휘되지 않을까 나름 기대합니다.
6. 저는 이 수업을 통해서 경제학의 기초적이고 부분적인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고, 말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 방법으로 저만의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판서가 항상 중요하죠. 누구나 다 필기합니다. 그리고 판서를 보고 이해를 순간순간 하시고 이해가 안간다면 질문하셔야합니다. 평소에 교수님이 말하시는 내용도 적어두면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책을 항상 연관된 페이지를 펼치면서 이해가 안가면 속독하시면 좋아요. 수업이 끝나면 들고가면서 읊어보기도 하고, 아니면 보면서 가는 등.. 여러 활동으로 그 날 배운걸 그 날 끝냅니다.<주변 눈치 때문에 신경이 쓰일수도 있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자하면 도움이 될거에요.>(막상 하다보면 시간 얼마 안들어요.) 이런식으로 하면 시험기간 때 부담이 적어요. 투자한 시간 대비 효율이 끝내줍니다. 결과도 좋을 것이라 봐요.
7. <주의>그리고 교수님께서는 항상 기준을 두셔요. 그 기준을 맞추시려고 하니까 그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는 행동만을 하시길 바랍니다. (기준은 수업을 들으시다보면 알 겁니다.>
교수님이 좋으신 분이시라, 본인이 잘 따라가면 좋은 결과 있을 거에요.
------------------
무언가 궁금하시다면 쪽지 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