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명 & 학점(시간) :
세계화시대의도시와국토 , 3학점(3시간)
강의 지도 (성함) : 손승호 교수님
강의에 대한 평가 : 8.2/10
1. 한국지리 배워보신 분들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한국지리를 배웠었고, 그 과목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도 신청하게 되었고요. 이 수업은 정말로 교양다운 느낌이 드는 교양이었어요. 한국인이 지리 분야에서 알아두면 좋을 듯한 내용들을 설명하십니다. 정말로 이 수업은 여러 과목들과 중첩되는 부분이 많아요. 예를 들자면 국사 및 근현대사부분 그리고 세계사 그 이외의 사회학 부분이 있죠. 지역의 특징 및 독도, 간도 등의 문제, 그 이외에도 슬럼지역, 토막 등이 있죠. 상식으로 알아두면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퀴즈대한민국에서도 문제로 나왔던 단어들이 곳곳에 있더군요.
2. 네. 수업은 PPT로 진행됩니다. 교수님의 PPT는 학생이 뽑아오는 프린트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기를 해두시면 좋지요. 교수님께서 자주 농담도 하시는데, 저는 나름 괜찮기도 ... 다른 사람들은 아니었던 것 같지만요. 책과 같이 보면서 필기도 하고 그러면 내용은 이해가 다 갈 것입니다.
3. 학생수가 많았어요. 정말로 많았어요. 뭐 학점과 관련해서는... 본인이 열심히 한다면 그만큼 수월하겠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수업이 끝나면 퀴즈를 봤습니다(대체로 수업시간에 제대로 안듣는 분들이 많아요. 여기서 잘 들어서 퀴즈를 다 맞아버린다면 이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리포트(지역에 대해서 조사를 해와라.. 이거 정말 마음에 드는 리포트였습니다. 저는 저의 주소와 관련된 도시를 중심으로 리포트를 썼습니다.) 나름 찾는 재미도 있고,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물론 쓰느라 고생했어요. 자필이거든요 ..ㅠ) 그리고 기말고사입니다. 제가 시험친 기말고사는 단답형 및 객관식이었습니다. 평소 교수님께서 얘기하셨던 것들 중심으로만 본다면 큰 걱정이 없을 거에요(제가 이런 말 할 수 있는 자격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상위권 들어가는데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객관식은 아주 간단해요 서술한 부분에 밑줄을 그어 틀린 부분을 찾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교수님께서 얘기하셨던 부분만 제대로 보면 걱정 없어요.
4. 저는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지리과목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었지만, 학과는 지리과가 아니니까요. 이번 기회에 듣게 되어서 예전 지리과목을 공부하던 그 기억을 되살려 봤다는게 의미있었던 것 같아요.
p.s. 이번엔 밑줄 안칠게요. 흑 힘드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