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명 & 학점(시간) :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실습 & 3학점(4시간)
강의 지도 (성함) : 선주형 강사
강의에 대한 평가 : 안드로이드 어플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개발방법에 대해 배워서 좋았음. 초보자 눈높이에 맞게!
작년에 들어서 기억이 잘 안 나네요 ㅎㅎ
쿠플존내 다른 평가 : 없음
강의개요 :
안드로이드는 2008년 버젼 1.0 SDK Release 1이 배포된 이후,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과 함께 빠르게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Gartner 그룹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2012년경 세계 시장의 14%를 차지할 것을 예상한 바 있으며 이는 심비안에 이어 업계 2위에 해당합니다. 본 과목에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기본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수업목표 :
- 안드로이드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의 구조 및 동작 이해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및 동작 이해
- 스마트폰 앱 구현 실습
강의교재 : +강의자료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1,2권 (한빛 미디어, 김상형 저)
평가기준 : 출석 20, 중간고사 40, 팀 프로젝트 40(+교사/학생 평가)
배운내용 :
1. 안드로이드 개론 (소개 및 역사, 기초 구성)
2. 레이아웃, 핸들러, 메뉴, 다이얼로그, 액티비티, 뷰 등 기본 요소
시험내용 : (중간고사만 시험 봅니다)
1. OX문제 많음 (10개 ± 5)
2. 서술식+주관식 문제 4~5문제
// 시험 범위는 수업 받은 내용 모든 챕터입니다.
// 대략적인 내용은 한번씩 훑으면서 알려주심
프로젝트 : 조별 프로젝트 (각 조당 2명)
1. 프로젝트 개발 계획 발표
2. 프로젝트 중간 점검 (개별 면담)
3. 프로젝트 발표 + 시연
진도가 빠르기 때문에, 실습 할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수업 끝나고 실습을 꾸준히 해주셔야 시험 보거나 시험 공부할 때에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는 같이 수업 듣는 학생들에게 평가받기 때문에 어느정도 퀄리티 있는 어플을 만들어야지 도움이 됩니다.
출석점수가 중요합니다. 빠지거나 지각하면 안됩니다. (출석에서 점수가 많이 나눠집니다)
그냥 만들어보는 거랑 구조 알고나서 만드는 거랑 차이가 많네요. 즐겁게 실습한 것 같습니다 ^_^
학점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