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07/10(수) 16:00~ 17:40
장소: 세종특별자치시 시청 자치행정과
대상: 자치행정과장 이순근(이하 행), 총학생회장 박광월(이하 총)
요약: 주소지 이전 캠페인의 목적설명: 세종시와 대학, 학생들이 함께 협력하여 효과를 창출
축제 관련: 세종시 축제와 병행하여 진행했으면 좋겠음
관내 타학교 제안 및 축제 진행방식 구체적인 기획안을 서로 검토하기로 함.
(이하 상세 대화내용입니다.)
행: 반갑습니다. 구체적인 내용과 이야기를 듣고싶네요.
총: 반갑습니다. 우선, 총학생회가 이것을 하는 것은 단순히 축제를 하고자 해서가 아닙니다. 세종시는 정말 핫플레이스입니다.
주소지 이전을 할 경우, 재학생들이 졸업 후, 지역인재로 양성이 되고, 지역 차원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고대와 홍대에서 데리고 간다면, 서로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행: 아주 좋은 생각입니다. 일단, 구체적으로 협조해야되는 게 무엇이 있죠?
총: 기본적으로 진행되는사항은 의료보험비가 가장 학우들에게 번거로운 사항입니다. 소득증빙서류는 학교측과 협의하여 진행하고, 학교에서 총학생회 부스를 통해 진행될 수 있는 사안입니다. 그렇게 진행해서 시청으로 일괄처리해서 넘기면 시에서 해주실 수 있는 부분은 협조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행: 이것을 세종시 관내에 있는 다른 학교와도 진행할수 있겠어요?
총: 세종시 지자체와 협력하는 생각을 모든 학교 총학생회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홍대같은 경우, 확운위 회체계를 통해 물어봐야된다고 하면서 슬슬 빼는 경우도 있고, 총학생회가 번거로워지는걸 꺼려하는 학생회가 많기 때문에 시에서 학교 측에 선제안 후 학생회와 접촉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행: 아 그래요. 좋네요. 이왕 하는 김에 시와 함께 세종시지역대학생연합같은거 만들어볼 생각 없어요? 지역 연대체가 있어 각 대학 학생회 모아서...
총: 연대체의 성격으로 만드는 것보다 연석회의 체제로 한다면 가능해보입니다.
행: 그럼 그거 말고는 도와드릴게 더 없나요?
총: 주소지 이전 캠페인을 하는 데 있어서 학우들에게 여러 혜택을 설명하고, 시장님께서 약조하시기를, 기본적으로 학교에 재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해보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주소지 이전 캠페인 포스터에서 세종시에서 주관한다는 명의가 들어갔으면 좋겠고, 이는 세종시의 시정방침과 같다고 보입니다.
행: 적극 검토 후, 말해드리죠. 이 주소지 이전캠페인을 작년에 고대와 진행하려고 했었는데, 총학생회에서 거부했다는데..
총: 작년 총학생회에서 인수인계 받은 내용 없구, 사실무근일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면 주소지 이전 캠페인이라는 사업을 거부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또한, 4월 초, 신봉초에서 시에서 건물을 지어주려고 했는데 학생회에서 반대해서 못지었다고 하는데, 그런 연락을 받은 적이 있냐고 연락이 지역신문 심xx기자에게 연락이 온적이 있습니다. 시에서 건물을 지어준다는데 종학생회가 반대할 이유가 무엇이 있겠습니까. 알아보니 학교 측에서 반대했습니다.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행: 실제로, 정치라는 게 참으로 가까운 데 있는 것인데, 지역 발전에 관심이 있는 총학생회가 관내에 있어 다행이네요.
총: 같이 많은 부분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되고, 학우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행: 축제 이야기를 해보죠. 세상화 이름도 좋고, 어떻게 진행됬으면 좋겠어요? 10월에 있는 세종시 축제에 한 축을 담당했으면 좋겠는데..
총: 따로 진행되든, 같이 진행되든 상관 없습니다. 젊은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이름에 걸맞느 정책과 방향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공모전을 오전 중에 시행하여, 공무원분이나 시장님이 심사도 하시고, 오후에는 10~30대 층을 겨냥한 축제를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예산관련한 문제는 저희는 견적서만 산출하고, 바로 업체 측과 협의하여, 예산낭비도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행: 좋네요. 10월에 있는 세종시 축제 기획회의가 있을경우에 부르도록 할게요. 여러 축제 운영도 해봤지만 이번 세종시 축제도 크게 벗어나지 않고 무난해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필요해요. 세상화 축제가 관례화되고 자리잡으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안을 좀 보고싶어요.
총: 총학생회 내부회의를 거치고, 프로그램을 짜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종시 축제의 기획안도 보내주시면 그 큰 흐름과 기조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잘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행: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잘 되었으면 좋겠어요.
총: 실질적으로, 조치원읍을 기점으로, 세종시의 발전에 대한 온도차가 분명 있습니다. 지역 대학 내의 대학생들이 발전하는 걸 느끼지 못하는 것은 크게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물론, 시는 어떤 책임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함께 가고자 하는 마음과 서로 협력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행: 그렇죠. 학생들이 모르는 것은 안타깝지요...
총: 그렇기 때문에 정부청사로 2학기부터 버스를 배정해주신다거나 해서, 정부청사를 투어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안에서 가이드 역할 해주실 분이 있다거나, 지역 의회 또는 정부청사 공무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학우들에게 세종시의 발전모습을 접할 수 있게 한다면, 지역에 공헌할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에 남아,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 그렇죠. 그게 결국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바지 하는 것이고, 내용은 참 좋아요. 이게 꼭 현실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잘추진해보면 좋겠네요.
총: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리고, 시장님께 보고는 과장님께서 하시면 좋을 것 같고, 앞으로 대동해야할 일이 있으면 불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후 일정은 나중에 잡기로 하고 면담 끝냈습니다.
7000학우가 하나 될 때 까지
학우들과 함께하는
만사소통 총학생회
무슨 내용이 오고갔는지 알기 쉽네요.^^
다만 이때의 회의를 촬영해서 볼수 있다면 좀 더 파악하기 좋을것같아요.
수고하셨습니다~^^